주메뉴보기

정책건의/조사연구

광주상공회의소는 회원기업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있습니다.

HOME HOME > 정책건의/조사연구 > 보도자료

보도자료

광주상의, 2010년도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실시
2010-03-31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 호조세 지속



- 광주상의, 100개 소매유통업체 조사…‘10. 2/4분기 경기전망지수(RBSI) ‘121’
- 편의점(151), 대형마트(132), 전자상거래(106)등 전체 업태에서 체감경기 ‘호전’전망
- 경영애로요인 ‘소비심리위축(20.8%)’, ‘업태간 경쟁심화(20.8%)’, ‘업태내 경쟁심화(19.8%)’順


광주지역 소매유통업의 체감경기가 크게 호전될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상공회의소(회장 박흥석)가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전자상거래, 슈퍼마켓 등 광주지역 1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0년도 2/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을 조사한 결과, 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기준치=100)가 ‘121’으로 나타나 기준치인 100을 크게 상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지난해 3분기(103) 이후 4분기 연속 기준치를 상회한 것으로 향후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전망하는 업체가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결과는 최근 경기 회복세 지속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내 고용사정의 점진적인 개선과 부동산 가격의 상승 등으로 소비심리가 점차 회복되고 있고, 봄철 야외활동 증가와 계절적인 요인 등으로 대부분의 업태에서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RBSI는 소매유통업체들의 현장체감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0~200 사이로 표시되며, 100을 넘으면 이번 분기의 경기가 전 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며 100미만이면 그 반대이다.

<보도자료 전문 첨부파일 참조>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