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보기

정책건의/조사연구

광주상공회의소는 회원기업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있습니다.

HOME HOME > 정책건의/조사연구 > 보도자료

보도자료

광주지역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기반확충과 추진방향에 관한 연구
2002-09-09

광주상공회의소 전자상거래지원센터에서는 광주지역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기반확충과 추진방향에 관한 연구총서를 발간하였다. 


이 연구총서는 광주지역 중소기업의 정보화를 촉진하고 이들 기업에게 e-비즈니스를 도입하거나 접목하기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광주지역의 중소기업들의 e-비즈니스의 기반 및 정보화 실태를 분석하고, 이 분석결과를 토대로 각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및 정보화의 전략과 추진방향을 제시하였다. 동 연구총서는 광주대 이규훈 교수와 광주상의 홍호표 기획조사팀장의 공동연구로 발간되었다.
동 연구총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첫째, 구체적으로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와 정보화의 의의와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와 정보화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적인 방법론을 논의하였다. 셋째, 광주지역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및 정보화 환경과 수준을 분석하였다. 넷째, 이상에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선진국의 e-비즈니스 전략과 중소기업의 업종별 e-비즈니스 전략과 추진방향을 모색하였다. 
상의 관계자는 “본 연구의 결과는 단기적으로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수행에 객관적인 자료가 되고, 중장기적으로 중소기업이 e-비즈니스와 정보화 도입 촉진과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첨부자료는 연구총서 요약문이며, 연구와 관련된 자세한 설문조사 통계까지 수록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단으로